찾았닥 병원 리뷰 작성 가이드


찾았닥은 의료정보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실제 병원에 다녀온 사람의 솔직한 리뷰와 올바른 병원의 정보 제공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대한민국 헬스케어 정보제공 스타트업 (주)바이앤어스의 서비스입니다. 찾았닥은 소비자, 공급자 중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지지 않고 그 무엇도 숨기지 않을 때 신뢰가 지속한다고 믿습니다. 찾았닥을 통해 병원을 찾는 모든 사람이 필요한 순간 유용한 정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병원을 찾을 수 있도고, 믿고 의심할 여지 없는 건강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찾았닥이 만들어가고자 하는 리뷰 작성 가이드라인을 공유합니다.


찾았닥의 약속

찾았닥은 질병이나 의료적 고민, 미용성형과 치과 치료를 비롯한 국내법상 인정되는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정보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기관의 전문성을 더욱 강조하며, 병원이 아닌 의사를 더 기억하고 의사를 신뢰하며,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고, 의료기관 이용자는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하며, 적절한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서비스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우리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이 믿을 수 있는 정확하고 투명하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찾았닥은 특정 병원과 의사를 위해 평판을 조작하거나 더 수집하고 덜 수집하는 행위를 하지 않고, 기회와 정보 제공에 있어 평등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우리는 리뷰 검수 정책에 따라 작성된 병원, 의사 리뷰의 등록 여부를 결정하며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리뷰는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세부적인 규정은 리뷰 작성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3. 찾았닥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의료기관을 실제 방문했다는 인증(영수증, 처방전 등)을 반드시 첨부하도록 함으로써 등록된 리뷰가 사실임을 전제로 검수하고 있습니다.
  4. 찾았닥은 위계와 권위를 내세우며 모든 사람의 권리와 가치를 훼손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도 굴복하거나 협력하지 않습니다.
  5. 찾았닥은 특정 병원의 방문을 유도할 목적으로 리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의료법을 준수하며, 의료기관으로부터 광고를 수주하는 경우 [AD] 표시를 통해 광고임을 사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찾았닥 웹 사이트, 앱 서비스에 등록된 정보에 대해 불법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한 그 어떤 이유로도 임의 삭제하거나 수정하지 않습니다.

일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기타 요양기관 중 일부 기관(보건지소, 보건소, 조산원)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찾았닥의 인적, 물적 자원의 한계로 인해 해당 기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찾았닥 플랫폼을 통해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찾았닥 병원 리뷰 작성 기본원칙


1. 병원리뷰는 솔직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

좋은 리뷰는 단순히 좋다, 안 좋다는 단편적 이유뿐만 아니라 본인의 실제 이용 경험을 포함하는 정보입니다. 즉,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리뷰라고 봅니다. 의학적인 용어와 치료의 구체성을 이야기는 것이 아니라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시선에서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는 경험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사실을 기반으로 본인 스스로 작성하는 것.

작성된 리뷰에 포함된 모든 내용은 정확한 사실 또는 본인의 경험이어야 합니다. 가족, 타인의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찾았닥의 원칙에 따라 게시할 수 없습니다.

  1. 리뷰 작성 시 영수증, 처방전 등 자료를 첨부하지 않아 실제 병원 방문을 확인할 수 없는 리뷰
  2. 의료기관의 폐업, 휴업 상태이거나 기타 진료행위가 일어나지 않는 영업 중지, 정지상태인 경우
  3. 리뷰를 중복으로 작성한 경우(병원, 의사 1인당 리뷰는 1개씩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비속어, 욕설, 모욕적 표현 등이 포함된 리뷰
  5. 의료법상 위법한 내용이 포함된 리뷰
  6. 특정인을 향한 악의적 인신공격 표현이 포함된 리뷰
  7. 개인의 신상 정보가 드러나는 리뷰
  8. 거짓으로 작성된 리뷰
  9. 모욕죄나 명예훼손죄 등 법률적 문제 될 수 있는 리뷰

찾았닥은 작성된 모든 리뷰는 리뷰 작성 정책에 따라 면밀히 검토하여 등록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찾았닥팀은 임의로 리뷰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므로 작성된 리뷰의 일부라도 승인이 어려운 정보를 포함한다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법적 분쟁 등 정보 작성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불이익이나 위험을 미리 방지하고, 표현의 자유가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 자유로운 정보와 의견이 공유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작성하신 글이 승인되지 않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투명하게 운영되는 찾았닥


찾았닥은 실제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의 리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의료 정보 플랫폼입니다.
병원 진료 후 받은 영수증을 비롯한 처방전 등의 증빙을 첨부해야만 작성 가능한 실제 리뷰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신뢰도가 높은 서비스입니다. 이들의 리뷰를 통해 누구나 자신에게 꼭 맞는 직장[천직]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모든 사용자는 익명 기반으로 리뷰를 작성하며, 사용자 정보는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됩니다. 작성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자 하며, 익명성을 악용하여 올바르지 않은 리뷰를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찾았닥은 리뷰 검수를 진행하는 데 있어 공공의 이익과 평등을 주 원칙으로 하며, 신뢰를 기반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리뷰 등록과 검수 - 승인, 리뷰 블라인드 요청, 행정/사법기관 요청 관련 현황을 투명하게 밝히고자 합니다. 




1. 리뷰의 등록과 승인

찾았닥에 등록된 전체 리뷰 (2019년 3월 기준) 38,710개의 리뷰 중 등록된 리뷰는 29,912개로 전체 등록된 리뷰 중 77.2%가 등록되어 전체 리뷰 중 22.8%는 검수 과정에서 미승인되고 있습니다.
미승인 리뷰 중 50%는 영수증 등 증빙을 첨부하지 않고 등록한 리뷰이며, 30%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기재하거나 의미 없는 단어 나열, 욕설과 비방에 해당하며, 나머지 20%의 경우 병원 정보 불일치, 의사 정보 불일치, 영수증 중복 사용 등의 이슈로 미승인 처리되고 있습니다.





2. 영수증 인증된 리뷰를 구분하는 방법

찾았닥은 모든 사용자가 작성한 리뷰를 검수하여 등록하고 있습니다. 검수된 리뷰 중 영수증 등록이 완료되고 찾았닥 검수팀의 검수 과정을 거친 리뷰는 아래와 같이 표기되어 사용자가 리뷰의 인증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표기하고 있습니다.





3. 리뷰 작성과 보상

찾았닥은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서 더 많은 사람에게 진솔한 치료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질병 구조의 변화, 의사-환자 간의 관계 개선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 소비자 권리에 대한 인식의 향상과 권위주의 타파, 전문직 지배에 대한 반발심, 의료비 증가에 따른 의료 서비스 관리의 필요성 등 보건 의료산업에서 가지고 있는 주요한 위치 변화에 따라 과거 의사의 진료 결정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던 소비자의 입장에서 건강 관련 정보를 인터넷 등 정보 교류를 통해 취합하여 의료적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보다 정확하고 솔직한 정보를 모으기 위하여 찾았닥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많은 소비자의 치료경험담에 대한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시적 운영 정책이므로 예고 없이 철회될 수 있으며, 더 나은 리뷰작성에 대한 보상 방법이 생긴다면 더 좋은 방향과 취지로 개선될 것입니다.


3-1. 작성자에게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보상 방법

찾았닥은 리뷰(치료경험담)를 작성한 사용자에게 리뷰 작성 1건당 1개의 기프티콘(예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을 찾았닥 회원 가입 시 등록한 개인 휴대폰 번호를 통해 LMS(장문 메시지)의 형태로 제공합니다.
제공된 기프티콘은 실제 각 판매 매장에서 실물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3-2. 지급의 기준은 아래와 같이 찾았닥의 기본 정책에 따릅니다.

  1. 작성 대상 의료기관의 종류 : 성형외과, 피부과, 한의원, 치과, 안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총 7개 진료과목을 진료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리뷰
  2. 작성 대상 의료기관의 형태 :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한정 - 병원급(OO병원, OO대학병원, OO의료원 등) 이상 의료기관, 보건소, 보건지소 등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3. 보상 지급의 조건 : 리뷰를 100자 이상 작성하고, 번호 인증된 찾았닥 회원이어야 하며, 개인의 경험을 본인이 직접 공유해야 하고, 실제 병원에 다녀온 증빙을 포함해야 합니다.
  4. 인정되는 증빙의 종류 : 의료기관 명칭이 명시된 처방전, 카드 결제 영수증, 약 봉투, 진료비 납입증명서, 진단서 등 실물 증빙에 한함 (카드사용 내역 문자 캡처 등 불인정)
  5. 중복 기준 : 같은 병원 내 동일 의사에 대한 리뷰를 2회 이상 작성 시 중복으로 처리되어 미지급, 같은 증빙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 같은 진료 일자의 서로 다른 증빙자료를 각각 사용하여 리뷰를 작성하는 경우 등 불인정
  6. 리뷰 작성 대상 병원의 소재지 : 서울, 부산 2개 도시에 속한 의료기관에 한함(리뷰 보상 가능 지역 향후 확장 예정)


4. 찾았닥이 병의원을 구분하고 지역을 제한하는 이유

향후 찾았닥은 리뷰 작성 대상 병원의 지역과 종류를 지속해서 확장해갈 예정이며, 다음과 같은 사유로 현재 2개 도시만 리뷰에 대한 수집과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찾았닥은 소규모로 운영되는 스타트업입니다. 따라서 전국의 모든 병, 의원에 대한 리뷰를 수집하는 것보다 찾았닥의 인력이 더욱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드릴 수 있고, 집중할 수 있도록 일부 지역에 제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지역과 진료 과목에 분산되어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 찾았닥이 잘할 수 있는 부분부터 차근차근 완성해 가려합니다. 부족한 정보가 있다면 언제든 알려주시기 바라며,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찾았닥 서비스 내 정보 관련 안내


1. 찾았닥 스코어 안내

찾았닥은 소비자가 원하는 순간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의료기관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지속해서 제공하는 정보의 표준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찾았닥 스코어는 리뷰 작성 시 등록된 "친절도(5) + 대기시간 만족도(5) + 정보의 정확성(5) + 청결도(5) + 상담, 진료 시 커뮤니케이션 원활 또는 만족 정도(5) = 25 / 5 * 20 = 100"을 점수로 환산하여 100점을 만점으로 평가하며, 이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제공합니다.

해당 정보는 소비자의 리뷰를 점수화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개인의 주관적 평가가 반영된 내용이므로 신중히 처리하기 위해 5건 이하의 리뷰가 등록된 병원의 정보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작성된 리뷰가 많아질수록 정규 분포 곡선 내 평균에 수렴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보편적인 소비자의 시선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찾았닥에 등록된 모든 리뷰는 영수증 등 실제 병원 방문을 확인 가능한 증빙을 첨부하여 작성하고, 비속어, 욕설, 모욕적 표현 등이 포함된 리뷰 및 기타 리뷰 작성 가이드에 위반한 리뷰는 모두 삭제 또는 블라인드 처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모든 기준 역시 리뷰를 검수하는 사람에 의한 주관적 판단이 반영될 수 있으므로 찾았닥은 지속적인 구문분석과 머신러닝을 통해서 AI가 스스로 리뷰를 검수하고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2. 찾았닥 가격정보 안내

찾았닥 가격정보는 찾았닥 앱 서비스를 다운로드하고 실제 의료기관의 방문을 인증할 수 있는 증빙 중 진료비가 명시되어 있는 영수증을 첨부한 리뷰에서 실제 결제 금액을 추출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리뷰를 작성하면서 등록한 '진료 정보(진료 항목)'과 '진료 가격(진료비)'을 매칭 하여 동일한 진료 정보를 등록하여 작성된 리뷰의 최소 결제 금액에서 최대 결제 금액을 산출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리뷰 작성 시 수집된 가격정보만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100%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찾았닥이 본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는 이유는 일부 비급여 진료비의 경우 병원별로 천차만별의 가격정보를 온라인상에 광고하고 실제 결제되는 진료비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공시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더 현명하고, 투명하게 가격정보를 사전에 인지하여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기본 병원정보 안내

찾았닥에 등록된 병원정보는 심사평가원(https://hira.go.kr)에서 제공하는 공공기관 API의 정보를 근거로 합니다. 공공기관 API 정보는 각 부처별 기관에서 수집한 정보를 다양한 민간 서비스과 공공 서비스에 제공하고 활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정보의 업데이트 주기와 찾았닥 팀의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일정에 따라 미 등록된 의료기관 또는 잘못된 정보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 사례로는 주차정보 미표기, 병원 운영시간 미표기 등의 사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용하는 의료기관의 정보가 찾았닥 내 없는 경우 이를 수정,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찾았닥 고객센터


찾았닥 고객센터

찾았닥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는 모든 사용자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고객센터 운영시간

월요일 : 13시 ~ 19시
화요일 ~ 목요일 10시 ~ 19시
금요일 : 10시 ~ 17시
토, 일요일, 공휴일 : 휴무


고객센터 연락처

Tel : 1522-5319
mail : help@byandus.com

(주)바이앤어스

대표이사 김수재

사업자 등록번호 766-88-00447

HQ : 1522-5319

본사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23-5

help@byandus.com